이글루코퍼레이션, AI 에이전트 ‘AiR’ 최신 업데이트 발표… 다수 AI 에이전트가 협력하는 ‘에이전틱 AI’ 역량 강화

  • 등록 2025.07.17 18:21:57
크게보기

SOC와 연계된 자율 기능을 구현하는 ‘챗봇 에이전트’, ‘분석 에이전트’ 추가
이글루코퍼레이션, ‘에이전틱 AI 기반 보안 운영’ 구현 속도

뉴스노믹스 전상천 기자 |

 

AI 기반 보안 운영·분석 플랫폼 기업 이글루코퍼레이션은 보안 특화 AI 에이전트 ‘에어(AiR, AI Road)’의 최신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자율형 보안운영센터(Autonomous SOC)의 핵심 요소인 AI 에이전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이뤄졌다.

 

AiR는 자연어 이해 능력을 보유한 대형언어모델(LLM)과 보안 영역에 최적화된 워크플로우가 결합해 의사결정을 내리는 보안 특화 ‘AI 에이전트’이다.

 

검증된 보안 워크플로우와 양질의 의사결정 데이터, 보안 이해도가 높은 생성형 AI 기술을 토대로, 보안 담당자의 판단과 업무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탐지, 분석, 검색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보안운영센터(SOC)와 연계된 자율 기능을 구현하는 ‘챗봇 에이전트’와 ‘분석 에이전트’가 추가됐다.

 

‘챗봇 에이전트’는 이글루코퍼레이션에서 자체 개발한 소형언어모델(sLLM)에 검색 증강 생성(RAG) 기법을 적용한 형태로, 사전 정의된 프롬프트는 물론 자유로운 보안 질의에 대한 답변을 제시한다.

 

분석 에이전트는 sLLM 기반으로 대용량 방화벽 및 웹 로그를 분석하며, 의심스러운 대상에 대해서는 심층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

이글루코퍼레이션은 이번 업데이트 발표를 시작으로 다수의 AI 에이전트가 협력해 문제를 해결하는 ‘에이전틱 AI(Agentic AI) 기반 보안 운영 체계’ 구현에 속도를 붙일 전략이다.

 

변화하는 보안 패러다임과 대응 방법, 공격 지표에 부합하는 AI 에이전트를 지속 개발하며 조직의 보안 위협 대응력을 강화할 전략이다.

이득춘 이글루코퍼레이션 대표는 “오늘날 조직들은 제한된 인력과 시간으로 급증하는 보안 위협에 대응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

 

‘에이전틱 AI 기반 보안 운영 체계’는 보안 업무 효율성 향상을 넘어, 조직의 영속성을 좌우하는 핵심 전략이 될 것이다.

 

자율형 SOC의 핵심 요소인 ‘AI 에이전트’ 도입을 통해, 조직 전반의 위협 대응력을 강화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상천 기자 spindoctorjeon@thenewsmomics.com
Copyright @뉴스노믹스 Corp. All rights reserved.


프로필 사진
전상천 기자

뉴스노믹스는 글로벌 클라우드소싱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모든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한국내 이주민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기록, 스토리텔링 할 수 있도록 협업해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내용과 방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한국을 해외로, 해외 각국가의 이야기를 국내에 소개하는데 '올인'한 상태입니다.

정치경제 분석, 메콩강유역 탐사보도, 아시아 근현대사, 난민, 탈북자, 소수민족, DMZ, 지뢰, 재래식 무기 등 폐기되어야 할 전쟁 유물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현장을 누비고, 그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다뤄왔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6길 28-12, 5층(양재동) 등록번호: 서울,아54319| 등록일 : 2022-06-22 | 발행인 : 전상천 | 편집인 : 권경희 | 전화번호 : 02-573-7268 Copyright @뉴스노믹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