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노믹스 전상천 기자 |
공공기관 웹서비스 구축 전문업체인 유앤피플은 최근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기반으로 한 한국은행 홈페이지를 전면 재구축해 오픈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한국은행 홈페이지 구축 사업에는 클라우드 분야의 다양한 신기술이 도입됐다.
유엔피플의 클라우드 신기술의 첫 번째는 공공기관 최초로 클라우드 통합검색을 도입했고, 두 번째는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 기반의 시스템 구축(쿠버네티스 기반 인프라)했다.
세 번째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로의 전환, 마지막으로 AI 기술을 활용해 기존 자료에 대한 키워드 추출을 통해 사용자들이 쉽게 정보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발간물의 디지털화를 통해 보고서 및 조사연구자료를 기계가 읽을 수 있는 HTML 형태로 변경해 더욱 정교해진 검색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게다가 분산된 자료 등록 게시판을 단일 메뉴로 통합해 보다 쉽게 이용자들이 자료를 검색할 수 있게 기능을 구현했다.
특히 지난 6월 24일 오픈한 한국은행 홈페이지는 공공기관 최초로 공공클라우드 통합검색 API를 적용한 사례다.
검색의 장점은 빠른 속도와 정확도를 들 수 있다. 공공클라우드 통합검색 API를 활용 및 추가 개발을 통해 보다 완성도가 높은 통합검색을 구현할 수 있었다.
또한 검색 관리 기능을 자체 개발해 제공함으로써 지속적인 관리가 용이하도록 구현했다.
그리고 공공클라우드 인프라 환경(클라우드 네이티브 환경)에 최적화된 자사가 개발한 콘텐츠관리시스템 U-CMS v2.0 for CLOUD를 도입해 다양한 인프라 환경에도 최적화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김석영 유앤피플 대표는 “다양한 환경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창조적이고 보다 발전하는 모습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유앤피플은 지난 2007년 설립된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로, 벤처기업인증과 이노비즈 인증을 받았으며, 2023년도에는 가족친화인증과 함께 벤처기업인증도 혁신성장유형으로 재인증뿐만 아니라 기술혁신형 중소기업확인인 Inno_Biz도 받았다.
유앤피플이 개발한 웹사이트 콘텐츠관리 솔루션인 U-CMS v2.0은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기반으로 개발된 것으로, 소프트웨어 접근성 품질 인증과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와의 상호 호환성(호환성 레벨2) 인증, 그리고 소프트웨어 품질인증(GS 1등급)을 모두 획득한 제품이다. U-CMS v2.0을 기반으로 한국은행 통합 홈페이지 구축, 금융감독원 통합 홈페이지 구축 사업 등 홈페이지 통합 사업을 수주해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유앤피플은 고객과 사람들을 위해 최고의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이라는 회사의 정체성을 수립해 직원들에게 공표했고, 대표이사는 유앤피플의 사람들(직원과 그 가족들)이 행복한 회사를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np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