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노믹스 오석환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는 '태백 산나물 축제 위원회' 주최로, 2025년 5월 2일(금)부터 4일(일)까지 3일간 '장성중앙시장 탄탄마을(장성동 159-31)' 일원에서 '2025 태백 천상의 산나물 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해발 1,000m 천상에 위치한 태백 '장성'에서 열리며 산길 따라, 물길 따라 피어난 봄 향기 가득한 산나물과 그리고 지역 농업과 전통시장, 상점이 더불어 살아가는 모습을 담아 볼 수도 있다.
해발고도가 높은 태백 장성 지역 일대에서 재배 되어 맛과 향이 진한 것이 특징인 태백 산나물을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 볼 수 있으며 '산나물 박스와 상품권을 찾아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축제 기간 동안에는 다양한 공연과 먹거리, 경연, 체험 행사 및 야시장, 프리마켓 등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축제 개막 행사는 개회 선언, 풍년 기원 소원등 점등식, 축하 공연이 준비 되어 있으며, 공연 행사로는 버스킹 공연, 지역 가수 공연, 지역 동아리 공연 등이 펼쳐진다.
판매 및 먹거리 행사장에는 지역 농특산물 가공품 판매장 운영 및 산나물 활용 먹거리장을 운영한다.
체험 행사는 건강 체험 프로그램, 산나물 팔씨름 대회, 산나물 골든벨 등이 있으며, 홍보관 및 산나물 전시장에서는 산나물 화분 및 사진 전시, 지역 기관 및 농업 단체 홍보가 이뤄진다.
프리마켓 및 키즈존에는 미로놀이, 전통놀이 등 어린이날을 맞이한 어린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한다.
이번 축제 기간에 함께 둘러 볼 만한 장성 일대 추천 관광 장소로는 장성이중교, 최초석탄발견지탑, 오르도비스기 화석산지, 태백 경찰서 망루, 비와야폭포, 장명사, 학도병 충혼탑 등이 있다.
특히 장성중앙시장 내에는 탄광 지역에서 시초가 된 '궁물 닭갈비'로 유명한, 장성 탄광 지역만의 국물 육수로 닭갈비를 해 오는 '서울 닭갈비, 장성 닭갈비' 식당에서 궁물 닭갈비 본연의 맛을 경험 해 보는것도 추천한다.
축제 이용 요금은 무료이고 운영 시간은 오후 12시부터 21시 30분까지 진행한다.
주차는 장성중앙시장 일대 주차장을 이용 하면 되며, 축제 관련 문의는 033-550-2726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