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노믹스 전상천 기자 |
바야흐로 AI 시대의 원년이라 불리는 2026년이 밝았다.
AI의 영향력이 가장 큰 시장 영역 중의 하나인 마케팅 업계의 움직임은 어떨까.
AI의 창궐과 함께 수많은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이 쏟아지고 있지만, 정작 마케터들은 본질을 잃고 기술의 사용법을 익히는 데만 급급해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반기를 들고, ‘마케팅의 본질’ 위에서 AI를 도구로 활용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이 제시됐다.
마케팅 버스’는 프리미엄 AI 마케팅 클래스다. AI 시대의 마케팅은 단순한 툴 사용법이 아닌 마케터의 업(Work)을 이해하는 교육이어야 한다는 신념으로 만들었다.
내 현업에서 AI를 실질적으로 연결하고 도입해 AI를 자유자재로 다루고 조합해 시너지를 내고 마침내 성과까지 도출하는 AI 마케터로 성장시키는 ‘진짜 AI 마케팅 교육’을 지향한다
직무 교육 스타트업 루트앤루트(대표 서재근)는 AI 시대 마케팅의 핵심(Core)을 재정의하고 실무 역량을 혁신할 오프라인 부트캠프 ‘낫노코 마케팅 버스(NOTNOKO Marketing Bus) 1기’를 론칭하고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마케팅 버스’는 최근 애드테크(Ad-tech) 기업들이 주도하는 ‘AI 솔루션 사용법을 배우는 것이 곧 AI 마케팅’이라는 기술 중심의 접근을 정면으로 비판한다. 대신 마케팅의 본질인 ‘고객과의 가치 교환’ 과정 전체에 AI를 접목해 기존의 비용·시간·공간적 제약을 해제하고 생산성을 혁명적으로 증폭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과정은 단순히 구매 전환(Conversion)이나 깔때기(Funnel)의 하단부 효율을 높이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고객 이해 △타기팅 △포지셔닝 전략 △고객 경험 설계 등 마케팅의 전(全) 과정에 AI를 동반자로 활용해 ‘마케팅 역량 자체의 AI 전환(AX)’을 돕는 ‘AI 결합형 마케팅 교육’이다.
이를 위해 현업 최전선에서 ‘마케팅 코어’로 성과를 증명해 온 검증된 리더들이 연사로 나선다. △비즈니스 성장을 설계하는 마케팅 전략 전문가 서재근 루트앤루트 대표 △기획자들의 바이블 ‘기획은 2형식이다’의 저자 남충식 루트앤루트 부대표를 필두로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 전문가로 정평이 난 전우성 브랜딩 디렉터 △AI 마케팅 실무 전문가 젬마 신주혜 셀피쉬클럽 마스터 △그로스 마케팅 분야의 권위자 전민우 오피노마케팅 대표 △AI 마케팅을 쉽고 명확하게 풀어내는 전략가 노수 그래마케팅 대표 △AI 리터러시 대중화를 이끈 베스트셀러 ‘프롬프트 텔링’의 저자 로사장 김다솔 대표 등 7명의 전문가는 각자의 전문 분야에 AI 기술을 어떻게 접목해 폭발적인 시너지를 냈는지 실전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온라인 강의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현장 디렉팅 코칭’을 통해 수강생들은 AI가 만든 결과물을 어떻게 비즈니스 성과로 연결시키는지 전문가의 ‘판단 기준’과 ‘안목’을 전수받게 된다.
교육은 오는 2월 24일부터 4월 14일까지 8주간 매주 화요일 서울 역삼동 한국표준협회 퓨처밸류캠퍼스에서 진행된다. 수강생들은 이 기간 동안 AI 시대의 마케팅 본질을 이해하고, 자신의 실무 프로세스 전체를 AI와 결합해 주도적으로 설계·관리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루트앤루트 서재근 대표는 “단순히 툴을 다루는 오퍼레이터는 AI에 대체될 수밖에 없지만, AI를 활용해 가치를 설계하는 디렉터는 대체 불가능하다”며 “리더들의 실전 노하우를 직접 흡수하며 마케터의 사고(Thinking)를 AI 엔진에 이식하는 ‘지적 전환’의 장을 만들 것”이라고 기획 의도를 밝혔다.
‘낫노코 마케팅 버스 1기’는 기업 내 마케팅 직무 담당자를 핵심 대상으로 하며, 공식 홈페이지(https://notnoko.com)를 통해 선착순 모집한다. 첫 강의는 2월 24일 19시 30분 역삼역 한국표준협회 퓨처밸류캠퍼스 강남에서 시작될 예정이다.
AI 시대 마케팅 역량의 경쟁력을 만드는 방법 ‘낫노코 마케팅 버스’
루트앤루트(ROOT&ROUTE)는 2025년 4월 설립된 기업 및 브랜드 경쟁력 설계 전문 그룹이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패러다임 속에서 차별적 고객가치를 최우선 기준으로 고객의 본질적 경쟁력을 디자인한다. 주요 사업 분야는 교육, 컨설팅, 미디어며, 현재 직무 교육 브랜드 ‘낫노코(NOTNOKO)’를 통해 비즈니스 기본기부터 마케팅, HR 등 직무별 역량 강화, 리더십, 최고경영자 과정까지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 또는 계획하고 있다. 업계 최고의 전략 전문가인 HSAD CSO(최고전략책임자) 및 CDO(최고디지털책임자)를 역임한 서재근 대표와 이노션 캠페인 디렉터 및 디지털커머스 사업총괄 출신의 남충식 COO가 합심해 설립한 루트앤루트는 고객을 위한 대체 불가능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시한다. 본사는 서울 성수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AI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본질(ROOT)이 새로운 시대를 선도하는 길(ROUTE)을 만든다는 철학으로 시장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