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노믹스 전상천 기자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지난 24일 본교 공과대학 39동에서 ‘2024 SNU-동서 스타트업 프로듀스 34 - 3기&4기 데모데이 및 시상식’을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31일 밝혔다.
(주)동서 김석수 회장이 기부한 발전기금으로 지난 2021년 시작된 ‘SNU-동서 스타트업 프로듀스 34’는 서울대 공대 및 SNU공학컨설팅센터가 동서가 함께 유망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준비를 돕는 기술 창업 전문 프로그램이다.
1기부터 4기까지 총 30개의 수상 기업을 배출하고 130억 원의 후속 투자를 유치하는 수확을 거둔 바 있다.
이번 행사는 프로그램에 3, 4기로 참여한 초기 창업기업들이 지난 1년간 보여준 노력과 성과를 공유하고 성장을 축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동서 김석수 회장, 서울대 공과대학 이복직 연구부학장, 윤재륜 명예교수, 이종수 교수, 김장길 교수와 12명의 수상 기업 대표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어진 시상식에서는 각 기수별로 우수한 성과를 거둔 6개 기업이 수상의 영예를 누렸다.
3기에서는 식물 분자마커 및 분석기술과 인공지능(AI)을 결합해 식물 품종을 빠르고 정밀하게 고기능성으로 개량하는 ‘디지털 육종’ 기술을 개발한 스타트업 ‘파미레세’가 금상을 받았다.
또한, △은상=‘스트림뮤직’, ‘위시스트’, △동상=‘라이플렉스사이언스’, ‘플랜트팻’, ‘해화’가 각각 수상했다.
4기에서는 생태계 교란 식물과 경쟁이 가능한 서식경쟁 시드볼을 생산해 생태계교란 식물을 자연친화적으로 제거하는 스타트업 ‘인베랩’이 금상을 차지했다.
함께 △은상=‘메타파머스’, ‘압타마켓’, △동상=‘스위트앤데이터’, ‘엔바이오셀’, ‘티로흐’는 같이 동상을 수상했다.
서울대 공대 김영오 학장은 “프로듀스 34 프로그램은 예비창업부터 투자유치에 이르는 초기 창업의 모든 단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서울대 공대의 스타트업 지원 시스템을 완성시켰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며 “특히 이 프로그램에의 참여는 우수한 스타트업이 투자 유치에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중요한 기회인 만큼 앞으로도 기술 창업자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다양한 후속 지원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동서 김석수 회장은 “코로나로 인한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던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자그마하게 시작했던 프로그램이 투자 유치를 통해 초기 스타트업에 실질적인 자금 조달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완성되는 모습을 지켜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며 "벌써 4기까지 배출하며 전통을 이어가는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공헌해온 서울대 공대에 감사의 마음을 표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꿈을 실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뚜렷한 성과와 풍성한 결실을 거둔 수상자들의 도전 정신은 우리 모두에게 큰 영감을 줬다”고 전했다.
2024년부터 투자유치 집중 지원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SNU-동서 스타트업 프로듀스 34’는 초기 창업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별 니즈를 반영한 1분 인트로 소개 영상 제작, IR DECK (사업계획서) 디자인 고도화, BM (사업모델) 고도화 멘토링, 보도자료 배포, 예비 투자검토 기회 제공, 사업격려금 지원 등 총 8천만 원 상당의 투자 유치에 필요한 다채로운 혜택을 제공한 바 있다.
서울대 공대는 그동안 여러 창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기술 창업 인재를 육성해온 노하우와 경험을 활용해 앞으로도 청년 창업을 촉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라며, 특히 SNU 동서 스타트업 프로듀스 34는 창업의 꿈을 지닌 청년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줌으로써 모범적인 성공 사례를 더 많이 쌓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수상기업 소개영상
① 4기 기업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5IQlr5Njv-c1-43M5DrZhfr9GUyZm-xm
② 3기 기업 :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5IQlr5Njv-fTprOZDKSaNnGyqBXcp95h
* URL 출처 : SNU공학컨설팅센터 유튜브 계정
웹사이트: https://eng.snu.ac.kr/